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고객센터

고객의 화물을 당사의 화물로 생각하는 ㈜아이엠에이 해운항공

물류뉴스

관세청, 쓰레기 불법 수출입 막는다

IMA 2019-03-25 조회수 1,611

 

관세청, 쓰레기 불법 수출입 막는다

 

5월17일까지 8주간 국제합동 단속 실시 

 

 

관세청은 중국 필리핀 베트남 등 아태지역 14개 국가와 쓰레기 불법 수출입 차단을 위한 국제합동 단속을 실시한다.

25일 관세청에 따르면 이번 단속엔 관세청, 아태지역 14개국 관세청, 유엔환경계획(UNEP) 및 바젤협약사무국이 참가하며, 서울에서 개최되는 개회식을 시작으로 3월25일부터 5월17일까지 8주간 진행된다.

그동안 관세청은 필리핀·베트남·중국 관세청과 쓰레기 불법수출에 대한 화물정보를 교환하는 등 공조해 수사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또한 이번 단속기간 중에 태국 말레이시아 관세청과도 국제 공조수사 체계를 추가 구축할 계획이다.

한편 관세청은 이번 쓰레기 불법수출입 국제합동 단속과 연계해 같은 기간 동안 쓰레기 불법수출입 국내 특별단속을 실시한다. 필리핀 쓰레기 불법수출과 같은 유사사례 방지를 위해 환경부와 협업해 폐기물 수출입 검사를 강화하고, 불법수출이 예상되는

 

항만 내외부 쓰레기 야적행위에 대한 감시와 순찰도 강화해 쓰레기 불법수출입을 사전에 차단할 계획이다.

쓰레기 불법수출이 적발된 업체에 관세청은 밀수출 여부에 대한 수사를 진행하고, 폐기물의 불법 국가 간 이동 수사 부분은 환경부에 통보해 단속 실효성을 높일 계획이다.

관세청은 이번 단속 기간 중에 수출국과 수입국이 쓰레기 불법 수출업체와 수입업체를 동시에 수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관세청 관계자는 “향후에도 다른 국가에 쓰레기를 불법 수출하는 행위를 방지하기 위해 각국 관세청과 국제 공조를 강화하고 쓰레기 불법수출입 단속을 지속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최성훈 기자 shchoi@ksg.co.kr >

 

TOP top